본문 바로가기

18 정하나/의학 신문 요약하기

의료 영역 챗GPT 활용성 찾아라.. 의학계 검증 착수

이용자와 실시간으로 대화가 가능한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인 chatGPT가 미국 의사 국시를 통과하면서 의료 영역에서 실제 화룡성을 검증하기 위한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chagpt는 자의식이 없다는 점에서 그릇된 정보의 학습 가능성을 고려하면 엄중한 지식 및 판단이 필요한 의료 영역에서 그 활용성에 제한이 따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의학 논문검색 사이트 Pubmed에 chatgpt 관련 연구가 첫 등장한 2022년 12월을 기점으로 총 141건의 논문이 등록되었다. 

초기 연구가 chagpt의 소개 및 의학적 활용성 모색에 그쳤다면 최근 연구는 실제 임상 현장, 환경을 구현해 chatgpt가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는지 확인하는 '검증'영역에 접어들고 있다. 

 

이후 전문가 패널의 평가 결과 chatgpt는 관련성이 있고 명확한 연구 질문을 생성했다는 판단이 나왔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대규모 언어 모델이 GI 분야에서 연구 우선 순위를 식별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생성된 연구 질문의 참신성을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진단했다.

 

이어 연구진은 문답 피드백 방식으로 챗GPT의 학습 능력 또는 수정 능력을 테스트했다. 틀린 대답을 내놓을 경우 다시 질문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이어갔다.

https://www.medicaltimes.com/Main/News/NewsView.html?ID=1152708 

 

의료 영역 챗GPT 활용성 찾아라…의학계 검증 착수

이용자와 실시간으로 대화가 가능한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 ChatGPT(챗GPT)가 미국 의사국시를 통과하면서 의료 영역에서 실제 활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자의식이 없다는 점

www.medicaltimes.com

 

.

.

.

.

.

우리는 지금까지 온라인 진단에 대해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져왔고, 그렇기에 chatgpt가 의료 측면에서 사용됨에 따라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때 우리가 잊지 말아햐 하는 것은, '윤리적인 판단'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