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 김건우/의학 신문 요약하기

강력한 편두통 치료 신약 온다...아토게판트 임상서 승승장구

https://www.medicaltimes.com/Main/News/NewsView.html?ID=1153230

 

강력한 편두통 치료 신약 온다...아토게판트 임상서 승승장구

편두통 신약인 아토게판트(atogepant, 상품명 큐립타)가 임상시험에서 연이어 효과를 입증하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이를 통해 아토게판트는 미국식품의약국(FDA)로 부터 성인 만성 편두통 예방 약

www.medicaltimes.com

편두통 신약인 아토게판트(atogepant, 상품명 큐립타)가 임상시험에서 연이어 효과를 입증하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 아토게판트는 칼시토닌 유전자와 관련한 펩타이드 수용체 길항제로 흔히 CGRP 억제제로 불린다. CGRP가 편두통을 일으키는 단백질이라는 점에서 이를 억제해 증상을 해소하거나 예방하는 기전이다.

 

여기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임상 실험에 최소 4일 이상의 편두통이 약물 치료에서 실패한 309명이 참여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중 44%는 이미 편두통으로 세가지 이상의 다른 유형 약물을 시도하고도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였다.

 

그 결과 아토게판트를 복용한 환자들은 12주간 편두통 횟수가 한달에 평균 4일이 감소한 반면, 위약군은 2일이 감소하는데 그쳤다. 또한 아토게판트를 처방받은 환자들은 편두통 발작을 멈추기 위해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횟수도 위약군 대비 50%가 감소했는데, 이는 실패한 환자도 발병 횟수와 발작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의미다. 부작용도 적었고 이에 대해 패트리시아 박사는 새로운 희망에 생겼다고 설명했다.

 

더 알아볼 점

GRP란 무엇인지, 어떠한 매커니즘을 통해서 작용하는지 알아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