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 김나은/의학 신문 요약하기

‘남성 HPV 백신’ 무료접종 속도...政, 효용성 연구 재추진

{2023.05.09}

https://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782&sc_word=&sc_word2=



요약:
질병관리청이 남성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에 대한 효용성 연구를 추가로 진행하기로 했다. 임을기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장은 “가령 남성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나 두경부암 등 부수적인 질환에 대한 백신 효과가 과소평가되었고, 대조군 설정에서도 민감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후속 연구에서는 이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추가조사 내용:
인유두종바이러스 관련 질환의 예방을 위한 남성 대상 백신의 임상적 유용성 - 이세영
남성에게 HPV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남성의 HPV 감염을 감소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남성에게 발생하는 HPV 감염에 의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내생각:
인유두종바이러스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료되며, 많은 환자에게 무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심해질 경우 여자에게서는 자궁경부암, 남자에게는 두경부암 뿐만 아니라 구인두암까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고, 발견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남자와 여자 모두 HPV 백신을 접종한 경우 인유두종바이러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현재 구인두암은 자궁경부암과는 달리 검사를 통해 예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