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9 윤서연/의학 신문 요약하기

뷰노, 사이어티픽리포트 통해 안과 인공지능 효과 입증

https://www.medicaltimes.com/Main/News/NewsView.html?ID=1153524 

 

뷰노, 사이어티픽리포트 통해 안과 인공지능 효과 입증

뷰노(대표 이예하)는 안저(Fundus) 영상으로부터 이상 소견을 식별하고 주요 안과 질환을 진단하는 인공지능 모델에 대한 연구 결과가 네이처(Nature)가 출간하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

www.medicaltimes.com

요약

의료AI 기업 뷰노가 안저영상을 판독하여 안과 질환을 진단하는 AI 모델(뷰노메드 펀더스 AI)에 대한 연구 결과를 네이처의 사이어티픽리포트에 게재했다.뷰노메드 펀더스 AI는 국내 최초 안저 진단 인공지능 의료기기이다. 2020년 7월 국내 1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이 안과 전문의와 유사한 과정을 거쳐 안저영상에 대한 이상 소견을 제시하고 질병을 진단하도록 딥러닝 모델을 설계함으로써, 실제 안과 전문의와 유사한 수준으로 기능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뷰노의 딥러닝 모델은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녹내장 등 8개의 질환에 대해 전문의와 유사한 수준의 진단을 내릴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안과 질환을 진단할 때, 안저 영상 내 이상소견과 질환과의 상관관계를 수치화함으로써 환자와 의사 간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느낀 점

췌장암의 완치율을 높이고 이 질병을 정복하는 것이 꿈인 나는, 췌장암을 조기 진단하는 데 의료인공지능이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된 후로 평소 의료인공지능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정보 수행평가를 하며 AI기업을 찾아보던 중 의료AI기기를 개발하는 뷰노라는 기업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이렇게 신문 기사 표제에서 보니 반가웠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학 진단은 영상의학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고 알고 있었다. CT나 MRI, X-ray 결과 해석에만 사용되는 줄 알았는데 안과 분야에서도 안저질환을 전문적인 수준으로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니 의료인공지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이 느껴졌다. 앞으로 의학계에서 인공지능이 더 많이 사용될 것 같다. 이런 분야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췌장암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이 연구되어 내가 접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